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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사전

[물류사전] 물류활동별 성과측정

by 물류셀럽 2022. 8. 30.

1. 물류활동별 성과측정

 

1) 운송의 성과측정

물류활동별 성과측정
운송의 성과측정

 

 

(1) 운송품질의 성과측정(Transportation Quality Measures)

 

운송품질의 성과측정은 운송기능을 고객의 요구(즉, 정시배송, 운송도중의 파손 및 정확성 등)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느냐를 평가하는 데 있다. 아래의 4가지 범주는 운송품질을 측정하는데 널리 사용될 수 있는 요소이므로 이를 중심으로 운송품질의 성과측정을 실시할 수 있다.

  • 정시배송(on-time delivery)
  • 완전무결한 인도(complete and damage-free- delivery)
  • 정확한 운송서류(accurate freight bill)
  • 고객의 주문과 클레임에 대한 적절한 대응(timely response to inquiries and claims)

 

ㄱ. 정시배송(on-time delivery)

 

정시배송은 운송품질을 측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정시배송의 경우에는 여러 분야의 측면에서 측정되고 평가되어야 한다. 만약 정시배송이 불가능하게 되었다면 이는 운송과정에서 발생한 그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공장에서의 생산지연, 또는 주문처리의 미숙, 기후 등에 의한 불가항력적인 이유 등 다양한 이유가 산재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운송분야 그 자체의 문제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정시배송에 관한 성과측정시 발생한 문제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석대상 미치는 영향
- 운송장비의 결함
- 기후
- 생산지연
- 자재관리 문제점
- 기타 운송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문제점
- 기타 운송과 간접적으로 관련된 문제점
- 고객에 대한 신용도 하락
- 고객의 주문취소
- 특별운송수단(premium transportation) 사용으로 인한 추가비용
- 업무비용 및 업무시간의 증가

 

ㄴ. 완전무결한 인도(complete and damage-free delivery)

 

이는 제품이 고객에게 인도되었을 시 발생한 파손율 및 결함을 말하는 것으로 파손의 형태(type of manage), 파손발생지(source of damage), 파손원인(cause of damage), 재작업에 따르는 비용(cost of rework) 등으로 그 원인 및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장/단기적인 관점에서제품의 파손 및 손상은 운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문제점의 발생은 운송설비부족, 포장상의 문제, 운송절차의 문제, 작업자의 숙련도 등이 영향을 끼치므로 이를 고려하여 성과를 측정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분석대상 미치는 영향
- 부족분 및 파손의 형태: 컨테이너 안에서의 제품분실, 케이스 분실, 오염, 포장불량, 누손(leakage), 파손(breakage) 등
- 부족분 및 파손의 발생지: 상차시(loading), 운송시(in-transit), 하차시 (unloading) 등
- 파손의 원인: 운송시 일어난 사고, 절도(theft), 기후(weather), 고의적인 파괴(vandalism), 운영미숙 등 
- 수입감소
- 손실액 발생
- 추가적인 핸들링(handling) 및 운송수단의 사용
- 재작업 비용

 

ㄷ. 정확한 운송서류(accurate freight bill)

 

운송서류를 실수 없이 정확히 작성/기록하는 것으로, 그 원인은 날짜기입의 오류, 불완전한 정보, 운송업자와 화주 간의 문제 등에 있다. 이러한 운송서류의 오류는 고객에 대한 신용도 하락 및 운송시간의 지연 등으로 인한 추가비용이 발생한다.

 

분석대상 미치는 영향
- 운송서류에 관한 작업시 발생하는 오류비율
- 부정확한 자료의 입력
- 불완전한 정보(incomplete information)
- 운송인과 화주 사이의 의사소통장애
- 업무시간의 증가
- 고객에게 잘못된 요금부과 및 제품인도로 신용도에 대한 불신감 초래

 

ㄹ. 고객의 요구와 클레임에 대한 적절한 대응(timely response to inquiries and claims)

 

이는 고객의 요구에 대한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방법으로 대응하는 것을 말하며 클레임에 대한 원인의 파악 및 사후대책이 필요하다.

 

분석대상 미치는 영향
- 기업이 적절하지 못하게 반응한 고객요구 및 클레임
- 고객요구에 대한 부적절한 반응
- 고객요구 및 클레임에 대한 부적절한 반응으로 인한 비용발생
- 수입감소

 

(2) 운송의 생산성 성과측정(transportation productivity measures)

 

운송의 생산성 측정은 운송에 대한 총비용의 투자와 운송량에 의해 측정되어 질 수 있다. 제공되어진 총운송량은 톤-마일(ton-miles) 또는 최종목적지까지 운송되어진 운송량에 의해 산출되어 질 수 있다. 물류활동의 생산성측정은 생산성, 효용성, 성과의 3요소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운송에 관한 성과는 예산(budget) 대 실제 발생한 비용(actual cost)을 산정/비교함으로써 측정되어 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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