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화물일관운송
1) 소화물일관운송의 개념
(1) 소화물일관운송의 의의
특송, 택배서비스 또는 문전배달서비스라고 하며, 화주로부터 1건 또는 1개 이상의 소형/소량의 화물운송을 의뢰받아 송화주의 문전에서 수화주의 문전(door to door)으로 화물의 집화, 포장, 운송, 배달에 이르기까지 자기의 책임하에 화물운송 및 이에 관련된 일련의 서비스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여 주는 편익위주의 운송체계를 말한다.
기존의 소화물운송체제는 크게 노선화물, 철도화물 그리고 우편소포의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의 운송체계는 우편소포를 제외하고는 운송의 책임성, 편리성, 정확성 측면에서 크게 낙후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존 소화물운송체제의 취약점을 보완하고, 현대화된 물류체제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화물일관운송업이 등장하였는데, 국내업체로서는 한진택배, 현대택배, 금호특송 등이 있고, 국제적인 외국회사로는 ups, tnt, federal express등이 있다.
택배업이 기존의 운송체제와 다른 점으로는
- 기존의 운송체제는 송화주가 물품을 포장해서 집화지점까지 운송해야 하는 반면, 택배체제하에서는 택배업자가 송화주의 소재지 부근에 물품취급장을 설치해 놓고 물품을 직접 집화, 포장까지 맡게 됨으로써 운송의 편리성이 향상되었다.
- 기존의 운송체제(단 우편소포는 제외)는 수화주가 화물을 개별적으로 인수해야 하며, 수화주의 요구에 따라 문전배달서비스가 있는 경우도 별도의 운임이 부과되는 반면, 택배체제하에서는 수화주의 문전까지 일관배달서비스가 이루어진다.
- 기존운송체제에는 공식 송장이 없으며, 공인된 운임체계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또한 물품의 배달지연, 훼손 등에 따른 보상제도도 명확히 마련되어 있지 않으나, 택배체제하에서는 책임운송제도가 확립되어 있다.
따라서 소화물운송은 현대 산업사회에서 도시 내 및 도시 간 소화물운송에 적합한 운송체계이며, 다른 운송체계와 비교하여 볼 때 신속성, 안전성, 경제성이 있다.
(2) 소화물일관운송의 특징
ㄱ. 소형/소량화물에 대한 운송체계
- 취급품목은 주로 다품종소량화물로 무게 50kg이하, 크기 150cm 이내의 소량화물이다.
ㄴ. 포괄적인 운송서비스
- 현재의 일반 노선화물운송체계 및 철도화물운송은 집/배송체계 및 화물취급 서비스에 있어서 극히 제한적이거나 소화물 일관운송은 화주의 문전에서부터 원하는 장소까지 모든 운송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ㄷ. 일관책임운송제도
- 최근 화물운송체계의 발전추세는 운송업자가 화주의 물품을 발송지에서 도착지까지 모든 운송상의 책임을 부담하는 일관책임제이다.
- 운송과정에서 운송수단이 바뀌거나 기타 운송업자의 직접책임이 아닌 원인에 의하여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에도 화주에 대한 책임은 원칙적으로 화주와 계약된 운송업자가 부담한다.
ㄹ. 신속성과 안정성
운송업자는 신속성과 안전성을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서비스기술을 개발하여 변화하는 고객에게 제공한다.
(3) 소화물일관운송의 등장배경과 효과
ㄱ. 소화물일관운송의 등장배경
- 상품이 대량생산단계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시대로 전환
- 제조업의 물류비용 증가
- 사회전반에 걸친 소비자욕구의 다양화, 고급화 및 편이화 추세에 의한 제반 물류환경의 급속한 변화
- 새로운 운송체계의 등장을 요구
ㄴ. 소화물일관운송의 발달효과
- 운송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편리성 향상
- 운송인과 일반소비자를 직접적으로 결합
- 일반소비자의 운송산업에 대한 인식과 평가성을 제고
2) 소화물일관운송시스템
화물운송수요의 소량화, 다빈도화, 다품종화 등 수요의 고도화 및 다양화로 물류비가 상승함에 따라 도시 내 교통사정의 악화에 대처하기 위한 교통체계의 시스템화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었다.
도시 간 물류와 도시내 물류로 구분되는 물류는 종래에는 고도성장의 기반이 되는 사회간접자본정비의 일환으로 고속도로, 트럭터미널, 항만시설의 정비 등 도시 간 물류에 중점을 두고 있다.
도시 내 교통량의 급증으로 야기된 심각한 교통체증 등에 의해 도시 내 물류비가 크게 상승되어 생활물자의 가격인상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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