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장의 표준화와 적정화
1) 포장의 표준화
포장표준화는 물적유통 전반을 조성해주는 활동으로서 물류비의 절감을 목적으로 함과 동시에 유통업자, 포장재 생산업자, 사용자, 소비자 등에 이르기까지 그 효과가 전달될 수 있도록 국가적, 국제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포장의 표준화는 포장재료의 표준화, 포장기법의 표준화, 포장치수의 표준화, 포장강도의 표준화로 분류할 수 있다.
포장표준화는 생산/유통되고 있는 각종 포장용기의 규격을 검토, 분석하여 표준화, 규격화 함으로써 물류의 합리화를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포장은 그 디자인과 성능문제가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상품을 운반하는 데 따른 제반요건을 보다 합리화하여 일관작업을 행함으로써 물류비의 절감, 상품내용물의 보호/보관 및 하역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는 포장의 표준화는 매우 중대한 문제이다.
포장표준화의 효과를 살펴보면
1) 포장설계를 간소화함으로써 포장비, 포장재료비, 포장작업비 등을 절감하고
2) 보관/수송/하역의 효율화로 물류비를 절감하고
3) 판매시 이용의 효율화로 판매효율이 향상되며
4) 제품가격의 인하효과로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강화된다.
또한 포장재료를 합리적으로 사용하여 포장폐기물의 감소효과를 고려할 수 있다.
한편 포장업자의 측면에서는 포장의 표준화로 포장재료의 판매량 감소 우려가 있을 수 있으나, 포장재료의 치수, 재료 종류의 감소 등 합리화 등으로 재고원가가 절감되고 이익향상이 가능해진다.
2) 포장치수의 표준화
(1) 포장모듈화
ㄱ. 포장모듈화의 정의
하역, 보관, 수/배송 등의 합리화를 도모히기 위해서는 포장의 표준화와 규격화 등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로 인해 하역의 기계화, 팔레트, 트럭 등의 규격 결정이 정해지게 된다. 따라서 포장의 모듈화가 필수적이다.
일관물류시스템의 표준화를 위해서는 물류 모듈(module)의 개념을 도입해야하며, 그 기본이 되는 것은 유니트로드(unit load) 치수라고 할 수 있다. 유니트로드 치수를 표준화하기 위해서는 수송기관으로서의 트럭, 해상 컨테이너, 철도 컨테이너 및 화차와의 치수에 정합성을 갖도록 한다는 것이다.
ㄴ. 포장모듈화의 저해요인
일관팔레트화의 부진
상품형태가 모듈화에 부적합
제품의 다양화, 경쟁의 격화로 제품의 종류가 증가하고 판매지향형의 경향
기존의 생산설비, 물류시설을 변경해야 함
경영자들의 모듈의 중요성 인식의 부족 등
(2) 포장치수의 표준화
포장치수의 표준화는 포장치수와 물류시설, 물류기기의 공간을 계열화하는 모듈화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물류활동의 공간효율을 높이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포장치수를 표준화하여 포장에 의한 효과를 창출하려는 것이다.
이 개념에서 수송포장의 물류합리화를 위해서는 유니트로드에 의해 물류를 체계화하는 것이며, 그것을 위해 계열화되는 포장치수는 유니트로드 치수를 기초로 하여 도출하게 된다. 여기서 물류에 관한 공간은 철도화차, 트럭, 컨테이너 등의 수송기관은 물론 창고 및 소매점의 선반 등도 포함된다.
구체적으로 수송포장의 치수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유니트로드 치수 외에도 용기의 크기 및 가로x세로비율 등이 요건이 되며, 이에 따라 제정된 것이 KS A1002(포장의 표준치수)이다.
KS A1002(포장의 표준치수)는 포장의 표준치수의 방법으로서 포장화물을 수송하는데 철도화차 및 화물자동차, 대형컨테이너 등의 내부용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였으며 물류합리화에 기여되는 방향에 입각하여 규정한다. 그리고 포장치수는 정부 바깥치수로 나타내고, 구체적으로는 1100mm x 1100mm와 800mm x 1100mm 2종류의 치수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이 치수는 일관수송용 평팔레트 또는 일반팔레트를 이용하지 않고 수송용 차량이나 컨테이너에 적재할 때 내용적을 최대호 이용할 수 있는 치수이다.
3) 포장의 적정화
적정포장이란 합리적이고 공정한 포장을 의미하는데, 공업포장(수송포장)에서는 유통과정에 있어서의 진동, 충격, 압축 및 온/습도 등에 의해 물품의 파손, 손상이 생겨서 물품의 가치 및 상태가 저하되지 않도록 유통의 실태에 맞는 포장을 뜻한다. 한편 상업포장(소비자포장)은 과대/과잉포장 등을 시정하고 동시에 결합포장을 배제하기 위해 보호성, 안전성, 단위, 표시, 용적, 포장비, 폐기물처리성 등에 대해서 적잘한 포장을 말한다.
적정포장은 최근 환경문제가 부각되면서 그 범위가 상당히 넓어지고 있으며, 포장합리화의 목표가 적정포장이 되고 있다. 적정포장을 행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조건을 생산자측, 물류업측, 판매자측 소비자측의 입장에 따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생산자측의 조건
제품의 적정한 보호
보다 저렴한 포장비
기업의 이미지 상승효과
작업의 라인화 자동화 가능성
(2) 물류업자측의 조건(수송/보관)
하역의 용이함과 위험방지
표준화에 의한 유니트로드화 가능성
포장강도의 안정
표시마크의 용이성
수송수단의 적합성
물류과정에서의 도난방지
(3) 판매자측의 조건
개봉 또는 재포장이 용이함
내용 표시의 명확성
소비자의 감각에 부합된 디자인
(4) 소비자측의 조건
만족감의 제공
개봉 또는 재포장의 용이함
포장 후 처리의 용이함(재이용 포함)
즉, 적정포장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보호성, 작업성, 화물취급의 용이성, 표시성 및 편리성을 갖추어야 된다. 이상과 같은 여러 가지 요소에 따른 포장설계를 하면 유통실태에 맞고 적정한 포장이 되며, 적장한 하역과 수송도 연계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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