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류사전

[물류사전] 로지스틱스의 기능

by 물류셀럽 2022. 9. 8.

1. 로지스틱스의 기능

로지스틱스의 기능
로지스틱스의 기능

 

로지스틱스의 기능은 수요충족기능, 수요창출기능, 수급조정통합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수요충족기능

 

로지스틱스의 역할은 "생산된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의 모든 활동" 또는 "필요한 물품을 필요한 장소와 필요한 시간에 적정한 가격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은 고객에게 상품을 공급하는 활동으로서, 수요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의미하는 것이다.

 

특히 최근에 와서는 로지스틱스의 수요충족기능에 보다 큰 요구가 있다. 즉, 경제성장에 따른 소비자의 요구가 고도화/다양화/개성화되어 감에 따라 다품종화가 진행되고, 판매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리드타임의 단축, 정시/긴급배송 등 높은 수준의 물류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2) 수요창출기능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상품의 차별화와 판매활동의 고도화를 꾀하고 더 나아가 물류서비스를 차별화하여야 한다. 최근에는 상품의 품질이나 가격은 유사하기 때문에 판매경쟁수단으로써 물류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판매촉진이나 판매지원과 같은 수요창출기능이 점점 중요하게 여겨진다. 즉, 로지스틱스의 수요창출기능은 기업경쟁력의 주요 경쟁수단이며, 마케팅기능을 갖고 있다.

 

3) 수급조정통합기능

 

다품종화에 따라 판매예측이 불확실하고,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되어 제품의 품절이나 과잉재고가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판매정보와 재고정보를 신속히 파악하는 것은 기업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 판매정보와 재고정보를 전사적으로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물류부문이다.

 

즉 물류부문은 판매계획의 실적과 차이를 신속/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시정조치를 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을 잘 조화시키는 수급조정 통합기능이 있다. 따라서 로지스틱스는 생산과 판매를 통합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생산과 판매를 통합하는 수급조정통합기능은 경영전략의 일환으로서 중요한 기능이다.

 

앞으로 로지스틱스의 역할은 수요충족기능뿐만 아니라 수요창출기능과 수급조정통합기능이 점점 더 강조될 것이다.

 

2. 물류관리의 구성요소

 

로지스틱스의 구성요소에서 투입(INPUT)은 물적자원, 인적자원, 재무적자원, 정보자원이며 로지스틱스과정이란 공급자와 판매자를 원천으로 하는 재화의 흐름은 원재료, 반제품, 완제품이라는 변환과정을 통하여 고객이란 종착점에 도달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말한다. 이 전 과정에서의 흐름과 재고에 관한 관리를 담당하는 것이 로지스틱스관련이다.

 

로지스틱스 관리과정이란 관리행동을 추진시키고 있는 것을 계획-실시-통제하는 경영관리행동의 구조와 같다. 또 로지스틱스과정은 구체적으로는 14개의 개별 로지스틱스 활동으로 구성되고 있다. 이 14개의 개별활동을 실행하고 통합함으로써 재화는 고객까지 도달된다.

 

이와 같은 경제적 행위에 의해 창출되는 산출(output)은 다음의 4가지가 있다.

 

1) 로지스틱스 산출

 

(1) 마케팅지향

 

로지스틱스는 소위 마케팅 4p에서 유통(place)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제활동을 가리키며, 다른 3가지의 구성부분과 협동하여 마케팅의 목적달성에 공헌하고 있다. 여기에서 마케팅의 목적이란 기업의 경쟁시장에서의 우위에 서는 것이다. 즉 로지스틱스 활동을 유효하게 실시함으로써 고객의 만족을 얻어 경쟁기업보다 경쟁적 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2) 시간적/장소적 효용의 창출

 

경제행위로서의 로지스틱스 활동이 창출하는 가치는 시간적 효용과 공간적 효용이다. 로지스틱스는 필요로 하는 제품을 필요로 하는 때에, 필요로 하는 장소에, 필요로 하는 수량,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하는 것이다. 이것을 실행함으로써 얻어지는 가치가 공간적 가치, 시간적 가치이다. 로지스틱스의 기능은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에 존재하는 공간적/시간적 차이를 극복함으로써 부가가치가 창출된다.

 

(3) 이용가능한 상태

 

제품을 고객이 효율적으로 접할 수 있게 하여 그것을 사용하고 또는 소비하는것을 가능케 한다. 로지스틱스 비용의 발생을 줄이고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 가능케 하는 데 활동의 목표가 있다.

 

경제활동에서 로지스틱스 비용이 증가추세에 있다. 그 결과 공간적/시간적 효용창출인 로지스틱스 활동의 기능이 오늘날 점점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비용을 적게 하여 효율적인 활동을 실시하는 것도 중요한 목적 중 하나이다.

 

(4) 기업의 무형자산으로서 로지스틱스 능력

 

기업 목표를 효과적/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기업의 로지스틱스시스템은 기업에 있어 귀중한 무형자산이며, 고객만족을 통해 경쟁기업보다 높은비교우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무형자산은 대차대조표상에 명시적으로 표시되는 것은 아니지만 고객으로부터 신뢰와 그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확립되는 기업인식은 유력한 자산이 될 수 있다.

 

 

 

더 많은 물류정보가 궁금하다면

 

[물류사전] 물류의 기능

1. 물류의 기능 물류의 기능은 공공적/사회경제적/개별기업 관점에서 상이할 수 있다. 첫째, 공공적 관점에서 물류의 합리화와 물류 생산성의 제고가 물가상승의 억제능력으로서 기능하며, 국가

planitblue.tistory.com

 

 

[물류사전] 물류활동별 성과측정

1. 물류활동별 성과측정 1) 운송의 성과측정 (1) 운송품질의 성과측정(Transportation Quality Measures) 운송품질의 성과측정은 운송기능을 고객의 요구(즉, 정시배송, 운송도중의 파손 및 정확성 등)에 얼

planitblue.tistory.com

 

댓글